회원가입 취업 알바 부동산 자동차 줄광고 업체정보 학원정보 병원정보 직거래장터 견적서
사이트 맛집 문화 관광 축제행사 숙박 교통 이벤트 토크링 플레이링 오락실 뉴스 지도 비즈니스키워드
최종편집일 : 2017-10-23 (월)
전체기사 행정/자치 사회 교육 생활/체육 인물/업체탐방 농업 사설/칼럼 읍면소식 보건/복지 제보하기
 뉴스 홈 > 당진시 > 농업
당진시, 최적 농토 만들기 앞장
볏짚시용, 가을갈이, 논물 가두기 실천 당부
제 은 경 [2017-10-12 11:09]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가을 수확철을 맞아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볏짚시용과 가을갈이, 논물가두기 실천을 당부하며 현장지도에 힘쓰고 있다.

센터에 따르면 볏짚을 농경지에 재투입하면 토양미생물 환경 조성과 유기물 함량이 증대돼 고품질의 쌀 생산에 도움이 된다.

벼 수확 후 볏짚을 썰어 가을갈이하고 담수까지 관리하게 되면 볏짚이 보다 잘 분해돼 질소와 인, 칼륨, 규산 등 다양한 양분을 토양에 공급해 유기물의 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통기와 보수력, 보비력이 증대돼 화학비료 사용 절감과 고품질의 쌀을 생산하는 토양을 만드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겨울철에 가둔 논 물 관리를 하면 볏짚 부숙이 초진될 뿐만 아니라 병해충과 잡초 발생도 줄일 수 있으며, 간척지의 농경지의 경우 염분 농도를 낮출 수 있어 염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센터의 기상분석 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 간 영농철인 5월부터 10월까지의 강우량은 평년의 55%대에 머물러 가뭄으로 인한 피해를 야기하는 반면 11월부터 4월까지의 강우량은 평년 수준을 보이고 있어 겨울철부터 이른 봄까지 빗물을 가둬 가뭄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올해처럼 극심한 가뭄이 와도 논물 가두기를 하면 지하수위 확보에도 도움이 되고 농업용수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어 이앙작업에 필요한 용수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센터 관계자는 “본격적인 벼 수확철을 맞아 볏짚시용과 가을갈이와 함께 사전에 물막이 작업을 통해 논물 가두기를 실천하되 답리작 재배포장이나 올방개가 많이 난 포장 등은 반대로 배수가 잘 되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최적의 농토를 만들어 고품질의 쌀을 생산하는데 농업인들이 적극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당진사랑 핫 클릭
과수원의 변신은 무죄!
당진시․평택지방해양수산청, 소통채널 마련
당진시 일자리 박람회 ‘취직하는 날’ 성료
당진시, 도시농업전문가 양성 앞장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자 남았습니다.)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가장 많이 본 기사 5
제7회 의병의 날 기념행사..
카페 아이두 1년, 꿈이 ..
과수원의 변신은 무죄!t
당진시 일자리 박람회 ‘취..t
당진시, 도시농업전문가 양..t
일본 속 백제문화 배우며 글..t
당진시, 제5LNG기지 건설 시..t
여성친화도시 해법은 성별..t
옛 당진군민회관 역사 속으..t
당신의 터닝 포인트, 20일은..t
당신시, 생산물류 전문가 양..t
4차 산업혁명 시대도 평생교..t
어울림 취업 부동산 자동차 쇼핑 뉴스 배너광고 키워드광고 지역광고 홈페이지등록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