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 취업 알바 부동산 자동차 줄광고 업체정보 학원정보 병원정보 직거래장터 견적서
사이트 맛집 문화 관광 축제행사 숙박 교통 이벤트 토크링 플레이링 오락실 뉴스 지도 비즈니스키워드
최종편집일 : 2018-01-08 (월)
전체기사 행정/자치 사회 교육 생활/체육 인물/업체탐방 농업 사설/칼럼 읍면소식 보건/복지 제보하기
 뉴스 홈 > 당진시 > 농업
당진시, 최적 농토 만들기 앞장
볏짚시용, 가을갈이, 논물 가두기 실천 당부
제 은 경 [2017-10-12 11:09]
당진시농업기술센터가 본격적인 가을 수확철을 맞아 고품질 쌀 생산을 위해 볏짚시용과 가을갈이, 논물가두기 실천을 당부하며 현장지도에 힘쓰고 있다.

센터에 따르면 볏짚을 농경지에 재투입하면 토양미생물 환경 조성과 유기물 함량이 증대돼 고품질의 쌀 생산에 도움이 된다.

벼 수확 후 볏짚을 썰어 가을갈이하고 담수까지 관리하게 되면 볏짚이 보다 잘 분해돼 질소와 인, 칼륨, 규산 등 다양한 양분을 토양에 공급해 유기물의 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통기와 보수력, 보비력이 증대돼 화학비료 사용 절감과 고품질의 쌀을 생산하는 토양을 만드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겨울철에 가둔 논 물 관리를 하면 볏짚 부숙이 초진될 뿐만 아니라 병해충과 잡초 발생도 줄일 수 있으며, 간척지의 농경지의 경우 염분 농도를 낮출 수 있어 염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센터의 기상분석 자료에 따르면 최근 4년 간 영농철인 5월부터 10월까지의 강우량은 평년의 55%대에 머물러 가뭄으로 인한 피해를 야기하는 반면 11월부터 4월까지의 강우량은 평년 수준을 보이고 있어 겨울철부터 이른 봄까지 빗물을 가둬 가뭄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올해처럼 극심한 가뭄이 와도 논물 가두기를 하면 지하수위 확보에도 도움이 되고 농업용수 사용량을 절감할 수 있어 이앙작업에 필요한 용수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센터 관계자는 “본격적인 벼 수확철을 맞아 볏짚시용과 가을갈이와 함께 사전에 물막이 작업을 통해 논물 가두기를 실천하되 답리작 재배포장이나 올방개가 많이 난 포장 등은 반대로 배수가 잘 되도록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최적의 농토를 만들어 고품질의 쌀을 생산하는데 농업인들이 적극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당진사랑 핫 클릭
자동차세 연납으로 세금 절약하세요!
보호자 없는 병실로 간병걱정 뚝!
당진시,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 박차
당진시민원콜센터 서비스 엄지 척!


 로그인 후 이용가능합니다. (자 남았습니다.)

이전페이지로.. 맨위로
가장 많이 본 기사 5
해넘이․해맞이 한 곳에서 ..
당진은 지금 이웃사랑 나눔..
보호자 없는 병실로 간병걱..t
당진시민원콜센터 서비스 ..t
무술년 새해에도 이웃사랑..t
2018년에도 대세는 당진 해나..t
당진시, 합동설계반 운영 돌..t
현장중심 발품행정으로 재..t
당진종합스포츠타운 조성 ..t
최성주 단장, 올해 마지막 ..t
당진은 지금 이웃사랑 나눔..t
해넘이․해맞이 한 곳에서..t
어울림 부동산 자동차 쇼핑 배너광고
회사소개    이용약관    청소년보호정책    개인정보취급방침    고객센터